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4학년 1학기 수학 어떻게 공부할까? 목차 및 학습 포인트

by ehownews 2024. 1. 5.
반응형

아파트 공부방 운영을 시작으로 교습소 학원 원장으로 사업을 확장해 가면서

약 20년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을 가르쳐왔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저학년이었지만 초등학교 4학년이 되면서 이제 수학에 대해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고민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목차를 보면서 중요한 학습 포인트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단원 큰 수

다섯자리수를 배우게 됩니다. 만, 억, 조 와같은 큰 수를 읽는 방법과 쓰는 방법을 배웁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일의 자리에서부터 네 자리씩 끊어 읽어야 하는 점 입니다.

네 자리씩 끊어가면서 저는 만, 억, 조를 노래부르듯이 암기시킵니다.

만억조 만억조 만억조 이렇게 노래를 부르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집니다.

 

8625456839610000 이런문제가 나오더라도 어렵지 않습니다.

8625/4568/3961/0000 오른쪽에서부터 네 자리씩 끊어주기

오른쪽에서부터 만, 억, 조 붙여주기

8625조 4568억 3961만. 팔천육백이십오조 사천오백육십팔억 삼천구백육십일만

2단원 각도

각도 단원에서는 먼저 개념이 중요합니다.

각 = 한 점에서 그은 두 반직선으로 이루어진 도형. 바로 도형입니다.

각도 = 각의 크기. 각의 벌어진 정도. 여기서 벌어진 정도가 포인트 입니다.

 

또한 각도기를 사용하여 각도를 재는 방법과 각을 직접 그려보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여기서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각도에서 나오는 수학적 용어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각도기의 중심, 각도기의 밑금, 각도기의 눈금.

그리고 각도 재는 방법의 순서를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첫째, 각도기의 중심을 각의 꼭짓점에 맞추기

둘째, 각도기의 밑금을 각의 한 변에 맞추기

셋째, 각의 나머지 변이 닿은 눈금 읽기 

 

각 그리기 순서도 잘 기억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꼭짓점의 위치에 따라 각의 방향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다음 2단원 각도에서 함께 배우는 내용은 각의 종류 예각, 직각, 둔각입니다.

예각은 각도가 0도보다 크고 직각보다 작은 각

직각은 90도

둔각은 각도가 직각보다 크고 180도보다 작은 각

 

또 함께 외워야할 개념은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은 180도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은 360도 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반드시 암기가 되어야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계속 나오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개념이해는 물론 개념 암기까지 빠짐없이 해야 합니다.

3단원 곱셈과 나눗셈

초등학교 3학년 수학에서도 곱셈과 나눗셈은 나왔었는데요.

초등 4학년 1학기 수학에서 곱셈과 나눗셈은 그 자릿수가 확장이 됩니다.

세 자리 수 X 두 자리 수 , 두 자리 수 ÷ 두자리수 ,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 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합니다.

 

이 단원은 일단 연산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될때까지 계속 연습해야 합니다.

머리가 아니라 손이 기억해야 합니다.

 

여기서 꿀팁이 있다면 나눗셈이 안되는 학생들에게 계속 나눗셈 연습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곱셈에서 결손학습이 없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곱셈이 익숙하지 않아서 나눗셈까지 안되는 건데

계속 나눗셈만 시키면 아이들은 힘들어서 지치게 됩니다.

 

또한 세 자리 수 곱하기 두 자리 수를 너무 힘들어한다면 계속 그것만 시키는 것 보다

두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 연습, 두 자리 수 곱하기 두 자리 수 연습

이렇게 쉬운 것 부터 확장시켜나가는 것이 학습에는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

4학년 1학기 4단원에서는 평면도형 밀기, 뒤집기, 돌리기, 뒤집고 돌리기를 배웁니다.

도형 단원은 꼭 학부모님께서 아셔야 하는 점이 수학도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에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 미술에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 수학도 마찬가지로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 있습니다. 특히 도형영역에서 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가르쳐 주지 않아도 뒤집기, 돌리기 해서 나온 모양이 이해가 되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 아무리 연습해도 어려워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절대 혼내시면 안됩니다.

 

미술에 재능이 없는 아이에게 계속 넌 왜 그림을 못그리니?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혹시나 도형영역을 어려워하는 자녀가 있다면 이해해 주시고 남들보다 더 많은 연습을 하게끔 도와주시면 됩니다.

 

평면도형의 이동은 도형의 기준점을 잡고

그 기준점이 어떻게 이동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4단원의 핵심입니다.

5단원 막대그래프

5단원 막대그래프는 비교적 쉬운 단원입니다. 그래도 이 단원에서 꼭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표와 막대그래프의 개념 비교 입니다.

표는 학목별로 조사한 양을 수로 작성해 놓은 것이고 합계까지 적혀있어 수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막대그래프는 조사한 자료를 막대 모양으로 나타낸 그래프로 항목별 조사한 수의 크기를 눈으로 바로 한눈에 비교하기 쉽습니다. 막대 길이가 길면 수량이 많고, 짧으면 수량이 적은 것이지요.

 

그냥 보기에는 사실 쉬운 단원처럼 보이지만 조금 심화학습으로 들어가면 막대그래프를 그릴 때

눈금 한 칸의 크기를 정하는 부분에서 아이들이 실력차이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부분 고려하여 알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우리가 막대그래프를 공부하는 이유는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하여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 입니다. 

6단원 규칙찾기

마지막 6단원 규칙찾기에서는 수의 배열에서 규칙 찾기, 수의 배열에 있는 규칙 알기, 도형의 배열에서 규칙 찾기를 배우게 됩니다. 여기서 규칙을 찾고 계산식을 만들어 보기도 하고 규칙적인 계산식 찾기, 계산식에서 규칙찾기, 쌓기나무에서 규칙 찾기, 생활에서 규칙 찾기 등등 굉장히 다양한 규칙 찾기를 해보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사실 은근히 까다롭기도 하고 이런 단원은 왜 있는걸까 생각하는 학생들도 간혹있는데요.

여기서 배운 규칙에 대한 학습이 중학교 1학년때 그대로 나옵니다.

따라서 조금 힘들더라도 마지막 단원까지 힘을 내서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